본문 바로가기
신장

FENa ( 나트륨 분획 배설율 )

by drug prince(약 사용법) 2022. 11. 6.
반응형

알트-변화
urine

뇨지수 ( urine indices ) = 요 지표

급성신부전이 왔을 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 인자다. 소변의 삼투압, 나트륨 농도 등 여러 가지 인자가 있지만 이 중에서 FENa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FENa ( fractional excretion of sodium ) 

= 나트륨 분획 배설률

= 사구체에 여과된 나트륨의 몇 %가 소변으로 배설되었는가

 

FENa가 1%라고 가정해보자. 여과된 나트륨(소듐)이 100개가 있다면 거의 대부분 흡수되며 단 1개 혹은 0개의 나트륨만이 소변으로 배설된다. 이 FENa값을 이용하며 급성신부전원인을 파악한다. 신부전의 원인을 신장을 기준으로 신전성, 신성, 신후성으로 나눈다. 신장 이전에서 문제가 있는지, 신장에서 문제가 있는지, 신장 이후에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데 중요한 인자다.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처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FENa 값을 이용해 원인을 파악하는 건 중요하다.

              소변으로 배설된 Na양                           Una X SCr X 100
FENa = ----------------------------------  =   ------------------------------------------------
             사구체에서 여과된 Na양                            Ucr X Sna
신전성 ( prerenal AKI ) 신성 ( intrinsic AKI ) 신후성 ( postrenal AKI )
FENA <  1% FENa >  2% 다양

 

 

예를 들어 계산해보자. 50세 남성의 혈액 Na은 140 mEq/L , SCr은 3.5mg/dL, 소변 Na는 20 mEq/L, UCr은 50mg/dL이다.

FENa = 20X3.5X100 / 50X140 = 1

계산하면 FENa는 1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 FENa값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뇨제를 사용한 경우, FENa값이 증가할 수 있다. 

조영제를 사용하거나, 패혈증이 동반되었거나, 횡문근융해증, NSAID를 투여한 경우, 급성 신장이식 거부반응, 급성사구체신염, 급성 요로폐쇄, 급성 간질성 신염, 비 핍뇨 성 급성 신손상 등에도 FENa값이 감소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