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 ( liver )

담석증 ( cholelithiasis, gallstone )

by drug prince(약 사용법) 2023. 4. 2.
반응형

알트-변환
담석증, gallstone

 

 

담석증이란 담즙의 구성성분이 응결,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이다. 담석증을 분류하는 방법은 생기는 곳, 장소에 따라 분류하거나 담석의 성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담석이 생기는 부위, 장소

우리 몸에는 담즙과 연관된 곳이 간, 쓸개, 쓸개관 이렇게 3개가 존재하므로 담석이 생길 수 있는 곳도 이 3곳이다. 간에 생긴 담석은 간 내 담석, 쓸개에 생긴 담석은 담낭결석, 쓸개관에 생긴 담석은 총담관결석이라고 한다. 참고로 쓸개와 담은 같은 말이다. ( 쓸개=담 ) 담낭결석과 담석도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 담낭결석 ≠ 담석 ) 담낭결석이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 담즙을 생성하고 분비
담낭(=쓸개) : 담즙을 저장

담관(=쓸개관) : 담즙을 배출하는 관

간 내 담석 : 간에 생긴 담석
담낭결석 : 쓸개에 생긴 담석
총담관결석 : 쓸개관에 생긴 담석

알트-변환
담석이 생기는 부위

 

▶ 담석의 구성성분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쓸개에 저장되었다가 쓸개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된다. 하루동안 약 500ml~ 1L가 분비된다. 간에서 해독한 물질, 빌리루빈, 콜레스테롤, 담즙산염, 지방산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빌리루빈으로 인해 초록색을 띤다. 수명이 다 한 헤모글로빈도 빌리루빈 형태로 간을 통해 제거된다. 담즙산은 소화효소는 아니지만 지방을 작게 유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지방의 분해와 흡수를 도와준다. 간세포는 끊임없이 담즙을 생성하는데 쓸개에 저장해서 농축시켰다가 우리가 식사를 할 때 십이지장으로 분비되어 소화를 돕는다. 

 

 콜레스테롤 담석  색소성 담석
-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증가해 생긴 담석
- 여성, 비만, 출산경험이 많으사람, 40대이상에게 잘 생김

- 갈색담석 : 기생충, 세균 감염 등에 의해 잘 생김
- 흑색담석 : 간경변, 용혈성 황달, 장 절제 환자

여성호르몬이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킨다. 비만인 사람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다. 임신은 담낭의 기능을 떨어트리므로 출산의 경험이 많은 여성은 담낭 기능이 떨어져 있다. 그 외에도 과도한 다이어트, 금식, 위, 장 절제술을 받은 사람, 당뇨, 여성호르몬 복용, 유전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 담석증의 증상

환자의 대부분은 무증상이다. 그러나 'charcot triad'라고 불리는 특징적인 3가지 증상이 있다. 복통, 황달, 발열이다. 복통은 주로 오른쪽 명치부근이며 오른쪽 상복부, 등, 어깨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음식 섭취 후에 잘 생기며 복통이 생기면 20분~6시간 정도 오랫동안 지속된다. 구토와 어지러움을 동반할 수 있다. 담석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긴 경우 염증, 발열 증상이 나타난다. 

 

▶ 담석증의 검사

담석증을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검사는 복부초음파다. 

보조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해 빌리루빈, ALP 등을 확인한다. 정상 빌리루빈의 범위는 0 ~ 0.5 mg/dL이며, 정상 ALP의 범위는 20~130 IU/L이다. 복부초음파에서 확인되지 않는 미세한 담석은 좀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내시경을 실시할 수도 있다. 담석증 이외에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CT를 찍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