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뇨(diabetes)

글루코파지, 다이아벡스 복용법 ( 당뇨 )

by drug prince(약 사용법) 2022. 8. 13.
반응형

알트-변화
글루코파지정

 

당뇨환자가 제일 처음 먹는 약은 metformin이다. 금기사항이 없는 한 1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metformin 성분은 여러 제약회사 생산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글루코파지와 다이아벡스, 글루파, 유한 메트포르민정 등등이 있다. 

 

▶ 복용법, 효능

처음에는 적은 용량으로 시작해서 서서히 용량을 증량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500mg으로 시작해 하루에 1번 혹은 하루에 2번 식사 후에 복용한다. 일주일에 거쳐 용량을 서서히 증량해야 하며 하루 최대 용량은 2550mg까지 복용할 수 있다. 즉 850mg을 하루에 3번 복용하는 것이 최대 용량이다. 적절한 용량은 환자상태와 혈당에 따라 의사가 결정한다. 당뇨환자에게 1차 치료제로 사용하며 당화혈색소를 1%-2% 감소시킨다. ( 1%-2% 감소면 아주 효과적인 수치임 ) 내성이 잘 생기지 않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약값이 매우 저렴해 환자들에게 부담이 적다.

 

알트-변화
metformin 기전

▶ 성분과 작용기전

metformin (메트포르민)

metformin은 에서 당 생성을 억제한다. 또한 근육이나 말초에서 당 이용을 증가시킨다. 위장관에서는 당 흡수를 감소시킨다. 또한 여러 조직에서 인슐린의 민감도를 개선해서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한다. 체중감소 효과가 있으며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 지질수치를 개선시킨다. metformin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는다. 따라서 인슐린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아 저혈당 위험은 없는 편이나 다른 당뇨약과 함께 사용했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에 대한 반응이 감소한 상태다. 인슐린이 충분히 있음에도 혈당이 내려가지 않는다.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는 원인은 유전적으로 타고났을 수도 있고, 비만(지방), 운동부족, 지나친 칼로리 섭취 등이 원인이다. 특히 지방 중에서도 내장지방이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을수록 우리 몸속의 인슐린이 제대로 역할하지 못하므로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다.

 

* metformin은 특이하게도 POS(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제로도 사용한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란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며, 1년에 8회 미만으로 배란하며 안드로겐이 높고 난소가 적으며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특징이 있다. 주로 피임약을 복용하나 metformin을 쓰기도 한다.

 

▶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위장장애가 있다. 울렁거림,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을 호소한다. 일하다 보면 설사나 울렁거림으로 힘들어하는 환자가 꽤 많다. 몇 주가 지나면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초반에 이 경험으로 약을 복용하기 꺼려하므로 가볍게 볼 문제는 아니다. 위장장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여러 대안이 있다. 

① 식사 후에 바로 복용한다.

② 용량을 일단 줄였다가 부작용이 개선되면 다시 서서히 용량을 높인다.

③ 서방형으로 제형을 변경한다.

④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신다.

 

젖 산증은 아주 드물게 발생하지만 사망률이 50%에 달하며 매우 치명적이다. 젖 산증(lactic acidosis)이란 젖산이 혈액 중 과도하게 높아지면서 생기는 산증이다. 근육통, 복통, 졸음, 어지러움 등이 나타나며 심해질수록 저혈압, 저체온, 부정맥, 호흡곤란이 발생한다. 젖 산증은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을수록 생기기 쉽다. 따라서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가 높은 환자는 metformin을 복용할 수 없다.(남자> 1.5mg/dL, 여자> 1.4mg/dL, CLcr < 40mg/dL ) 울혈성 심부전이나 뇌졸중, 심근경색을 최근에 겪은 환자도 젖 산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metformin을 복용할 수 없다. 간부전 환자도 metformin을 복용할 수 없다. 대사성산증을 겪고 있는 환자 또한 metformin을 복용할 수 없다. 알코올은 metformin의 젖산 생성을 증가시키므로 금기이다. 수액이나 식이가 제한된 수술 환자에게도 금기이다.

 

조영제를 투여하는 경우에도 젖 산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조영제를 투여하기 48시간 전에 metformin을 중단해야 하며 최소 24시간 전에 중단해야 한다. 조영제를 투여한 후 48시간 후 신장기능이 정상이라고 판단되면 다시 metformin을 투여한다. 따라서 환자에게 CT를 찍기 전 이틀 동안 중단, 찍고 나서 이틀 동안 metformin을 중단하라고 안내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