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사용법/남성건강

내가 혹시 남성갱년기 ? ( PADAM 증상과 진단 )

by drug prince(약 사용법) 2022. 11. 30.
반응형

알트-변환
건강한 남성 이미지

 

여성은 폐경을 전후로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지만, 남성에게는 폐경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급격하게 감소하지는 않지만 노화가 진행되면서 서서히 남성호르몬이 감소한다. 우리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은 알고 있지만 남성의 갱년기에 대해서는 무지하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남성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은 감소하는 것은 사실이며 실제로 스스로 갱년기 증상들을 느끼며, 질문할 것이다. 내가 혹시 남성 갱년기?

 

PADAM 

=(partial androgen deficiency in aging male)

= male climacteric

= andropause

= 남성갱년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여러 증상이다. 보통 50세 이후부터 테스토스테론이 1%씩 감소한다. 테스토스테론뿐만 아니라 그 외 다른 여러 호르몬의 감소도 연관되어 있다.

 

남성 갱년기의 증상

여성의 갱년기는 갑자기 나타나면 급격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남성의 갱년기는 서서히 진행된다.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노화로 인식해버리게 된다. 전립선암으로 인해 남성호르몬 차단제를 복용하는 경우나 고환을 절제한 경우에는 갱년기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① 성적 욕구의 감소

② 발기 능력의 감소 ( 특히 야간에 발기가 안됨 )

③ 기분이나 감정의 변화, 피로, 우울, 분노의 감정을 느낌

④ 지적능력과 공간능력이 감소 

⑤ 몸집이 작아지고 근육이 감소하며 힘이 줄어든다.

⑥ 골밀도 감소로 골다공증

⑦ 체모가 감소

⑧ 내장지방이 감소

⑨ 피부의 변화

 

남성 갱년기 진단

다음과 같은 임상증상과 함께 남성호르몬을 측정하여 진단한다. 남성호르몬 측정은 남성호르몬이 가장 높은 아침에 해야 한다. 수치는 음주, 흡연, 운동,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다른 날에 각각 2회 이상 받아봐야 한다. 혈액을 채취해서 남성호르몬을 측정하며 필요시 정액까지 채취할 수도 있다. 

정상적인 남성호르몬 수치 : 3~9 ng/ml

 

① 나는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② 나는 기력이 떨어졌다.

③ 나는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④ 나는 키가 줄었다.

⑤ 나는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⑥ 나는 슬프거나 불만감이 있다.

⑦ 나는 발기의 강도가 약해졌다. 

⑧ 나는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⑨ 나는 저녁 식사 후 졸리다.

⑩ 나는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졌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고, 남성 갱년기가 의심된다면 비뇨기과를 방문해 남성호르몬 검사를 받아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