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사용법/바르는 약 사용법

푸레파인 사용법 ( 치칠연고, 치질좌제 )

by drug prince(약 사용법) 2022. 4. 3.
반응형

 

알트태그-변화
▲ 푸레파인 연고

 

 

치질에 사용하는 푸레파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푸레파인은 연고와 좌제 2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푸레파인 연고활동이 많은 낮에 사용합니다. 또한 외치핵인 경우 좌제보다는 바르는 연고 타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푸레파인 좌제취침 시 사용해야 하고 내치핵인 경우 연고 제형보다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좌제를 넣은 후에 움직이면 좌제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낮에 사용하기엔 불편합니다. 좌제 사용법부터 보고 싶으신 분은 본문 밑으로 이동해주세요. 

 

 

연고 사용법


내치핵인 경우 연고를 항문 안으로 주입해야 합니다. 같이 동봉된 주입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게 불편하고 좀 더 1회용으로 위생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좌제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외치핵인 경우는 그 부위에 바르시면 됩니다. 

 

바르는 경우에는 손가락이나 면봉에 적당량을 덜어내어 항문부위에 바르시면 됩니다. 

 

알트태그-변화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고 손도 씻는다.

 사용하기전에 좌욕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③ 손가락이나 면봉에 적당량을 덜어내어 바른다. 

④ 사용 후 1시간 동안 배변은 피한다. ( 미리 화장실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⑤ 하루에 1회 ~ 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하루에 1번 사용하시면 되고, 많이 가렵고 따가우시다면 하루 최대 3번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입하는 경우에는 주입기를 이용하여 항문 안으로 삽입하여 해당 치질 부위에 바릅니다. 

 

항문의 해부학적 이미지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고 손도 씻는다.

 사용하기전에 좌욕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③ 주입기를 끼우고 노란색 뚜껑은 잡아당겨 벗긴다.

④ 주입기 밖으로 연고가 나오도록 눌러준다.

⑤ 항문에 주입한다. 이때 너무 깊지 않게 주입해야 합니다. 깊게 주입하면 몸 전신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⑥ 사용 후 주입기를 세척한 후 다시 뚜껑을 씌어 보관한다. 

⑦ 사용 후 1시간은 배변을 피한다. ( 미리 화장실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⑧ 하루에 1회 ~ 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하루에 1번 사용하시면 되고, 많이 가렵고 따가우시다면 하루 최대 3번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 성분과 작용기전


푸레파인의 성분은 멘톨, 리도카인, 알란토인, 클로르헥시딘, 테트라하이드로졸린입니다. 

 멘톨은 가려움증과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리도카인은 국소마취제로 가려움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며 멘톨보다 더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줍니다. 테트라 하이드로 졸린은 혈관 수축제로 부기를 가라앉혀줍니다. 부기가 가라앉으면 배변이 용이해지며, 배변 시 마찰을 감소시켜 출혈을 감소시킨다. 또한 치질 부위를 수축시켜 가려움증,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클로르헥시딘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알란토인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며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이 성분은 화장품에서도 종종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좌제 사용법


알트태그-변화
▲ 좌제 넣는 자세 ( consumermedsafety )

 

 엉덩이를 깨끗이 씻고 손도 씻는다.

 사용하기 전에 좌욕을 하면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③ 포일을 당겨 둥근 부분이 나오도록 연다. 

④ 자세를 잡고 둥근 부분부터 삽입한다. 너무 깊지 않게 삽입하셔야 합니다. 해열진통제 좌약을 아이들한테 넣어보신 분들은 깊숙이 넣으셨을 텐데 그것은 전신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약은 치질 부위에만 작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때보다 얕게 넣으셔야 합니다. 

⑤ 삽입 후 밀려 나오지 않도록 항문을 눌러준다. 

좌제 사용 후 최소 20분-30분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몸을 일으켜 세우지 않아야 하는데, 좌제가 항문 내부에서 이동하여 장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⑦ 사용 후 1시간은 배변을 피한다. ( 미리 화장실 이용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⑧ 하루에 1회 ~ 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트태그-변화알트태그-변화
좌약 넣는법 이미지

좌제가 너무 말랑말랑하다면 사용 전 냉장고에 30분 넣어두었다가 사용하시면 됩니다. 좌제가 너무 딱딱하다면 손으로 살짝 움켜쥐어 녹인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푸레파인 마일드라고 나온 것은 푸레파인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푸레파인의 성분은 멘톨, 알란토인, 리도카인, 클로르헥시딘, 테트라하이드로졸린이고 푸레파인 마일드는 리도카인, 클로르헥시딘, 테트라하이드로졸린입니다. 멘톨, 알란토인 성분이 빠져있어서 주변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도 부드럽게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