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멜츠 사용법 (구강건조, 입마름)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 ~ 1.5L의 침이 분비됩니다.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은 양이죠? 침은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운동 자체에도 기계적인 도움을 주지만 침 속에 소화효소들이 여러분의 생각보다 더 소화를 도와줍니다. 꼭 꼭 씹어 먹으면 소화도 잘 되고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침 속에는 면역물질, 항균물질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방어인자로서도 중요합니다.
침 분비가 줄어들면 건조함을 느끼게 되며, 미각에 이상이 생기고, 씹고 먹는 것도 힘들어지며, 말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가 계속 진행되면 충치도 잘 생기며, 염증, 통증, 구강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일리멜츠의 별명은 '붙이는 자일리톨'입니다. 대학병원 앞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 사용방법
사탕 모양처럼 생겼지만 사탕처럼 빨아먹는 게 아니고 잇몸에 부착하는 형태입니다.
자일리멜츠는 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갈색층이 잇몸에 닿도록 붙여주시면 됩니다.
손가락이나 혀를 이용하여 원하는 부위에 붙여주면, 10초 정도 뒤에는 자일리멜츠가 잇몸에 고정됩니다.
낮에는 아무래도 말도 하고 침도 자주 삼키기 때문에 2시간 정도의 효과를 가지고
사용 횟수는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필요하면 수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일드민트 맛은 우리가 아는 자일리톨 특유의 화한 상쾌한 맛이며, 낮시간 동안 붙이는데 추천합니다,.
자는 동안에는 6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사용 방법은 한 번에 1개만 붙여도 되고, 건조함이 심하다면 양쪽 잇몸에 1개씩 총 2개를 붙이고 주무실 수 있습니다.
민트 프리맛은 아무 맛도 안 나기 때문에 자극 없이 편안하게 숙면을 취하게 해 줍니다. 민트 프리맛은 취침 시 추천하며 물론 낮 동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강건조의 원인
구강 건조는 여러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당뇨, 영양소 부족, 노화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나 노인 분들은 구강건조로 많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혀가 갈라지고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며 건조한 것을 넘어서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심지어 잘 때도 건조함 때문에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컨디션은 더운 나빠지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보통 건조함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사탕을 많이 먹는데, 당뇨환자나 노인분들은 계속 먹기 부담스럽습니다.
▶ 자일리멜츠의 성분
자일리톨 72%
아라비아검 21%
스테아린산 마그네슘(유화제), 카복시메틸셀룰로스나트륨, 덱스트린, 산도조절제(탄산수소나트륨, 탄산칼슘)
자일리멜츠의 '흰색' 부분은 자일리톨이다. 입 안에서 자일리톨을 서서히 방출하며 침 분비를 자극합니다.
자일리멜츠의 '갈색'부분은 아라비아검으로 찐득찐득하여 잇몸에 부착할 수 있게 합니다. 식물 유래 성분입니다. 또한 셀롤로오스검이 침 성분과 결합하여 오랫동안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당류가 0%이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고, 충치가 생길 걱정도 없습니다.